httpsnews.nateimg.co_.krorgImgtr202507031d95fb49-42a5-4c8b-be33-cda52b9a5df3.jpg

유노윤호 정규 1집 ‘I-KNOW’ 컴백 집중 해부: Stretch 퍼포먼스·예능 행보·팬 이벤트 총정리

동방신기 U-KNOW가 첫 정규 1집으로 돌아왔습니다. 타이틀곡 Stretch를 앞세운 무대·예능·팬 이벤트가 연쇄적으로 공개되며 컴백 분위기를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에버라인 유노윤호 I-KNOW 럭키드로우 이벤트 전경
이미지 출처: EVERLINE STORE 공식 X(트위터) 게시물

정규 1집 ‘I-KNOW’는 이름처럼 "나를 아는 것"에 대한 정체성 서사를 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미니 앨범을 통해 쌓아온 퍼포먼스 역량이 앨범 단위의 세계관으로 확장됐다는 평가가 이어집니다.

타이틀곡 Stretch리듬 체인지와 신체 확장 모티프를 결합한 퍼포먼스가 핵심입니다. 킬링파트 안무가 직관적이면서도 난도가 높아 챌린지 유행을 견인할 포인트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TVXQ 공식 인스타그램에 공개된 유노윤호 Stretch 이미지
이미지 출처: TVXQ! 공식 인스타그램

서울 송파구에서 열린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1에서는 아티스트가 앨범 방향성과 준비 과정을 직접 설명했습니다. 현장 사진을 통해 무대 콘셉트의 블랙 톤 카리스마가 강조된 것도 확인됐습니다.

유노윤호 I-KNOW 기자간담회 포토
이미지 출처: MSN(스포티비뉴스 포토) 보도

공식 콘텐츠 공개도 발 빠르게 진행됐습니다. 유튜브 1theK 오리지널에서 선공개된 퍼포먼스 영상톱클래스 무대 장악력을 증명하며 글로벌 팬들의 시선을 모았습니다.

지상파 음악방송 뮤직뱅크 무대에서는 정교한 포메이션 전환다이내믹 카메라 워크가 결합돼 곡의 추진력을 극대화했습니다. 라이브 보컬과 댄스의 균형감도 돋보였습니다.

MBN·채널S 전현무계획3에서는 먹큐멘터리 포맷 속 진솔한 리액션과 예능 감각을 선보였습니다. 현장 분위기 전환을 주도하는 리더십 케미가 프로그램의 재미를 높였다는 반응입니다.

전현무계획3 유노윤호 방송 스틸
이미지 출처: MSN(방송 관련 보도)

KBS 2TV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서는 과거 무대에서 벌어진 의상 해프닝을 재치 있게 풀어낸 토크로 화제를 모았습니다. 프로답게 상황을 수습한 태도는 무대 윤리열정의 상징으로 회자됐습니다.

“진심 다했을 뿐입니다.” —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방송 관련 보도 인용

조선일보 보도 이미지: 유노윤호 방송 화제
이미지 출처: 조선일보 해당 기사

컴백 주간의 또 다른 축은 팬 참여형 프로모션입니다. EVERLINE 뮤직&카페에서는 ‘I-KNOW’ 오프라인 럭키드로우 이벤트가 진행되어 앨범 구매 동선과 수집 재미를 동시에 자극했습니다.

해당 이벤트는 보통 포토카드·버튼·셀카 카드 등 랜덤 굿즈 구성을 통해 참여 만족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세부 구성과 일정은 주최 측 공지 참조. 자세한 안내는 EVERLINE 공식 X 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VERLINE 럭키드로우 프로모션 포스터
이미지 출처: EVERLINE 공식 X(트위터)

소셜 미디어에서는 TVXQ! 공식 계정을 통해 #UKNOW #Stretch 해시태그를 동반한 이미지와 영상이 잇달아 공개됐습니다. 퍼포먼스 클립과 비하인드 포토는 입소문 증폭의 허브가 되고 있습니다.

디스코그래피 맥락에서 보면, 미니 1집과 2집으로 솔로 역량을 다져온 뒤 정규 1집으로 세계관을 확장한 점이 인상적입니다. 보컬 톤의 드라마퍼포먼스 디테일이 한층 성숙해졌다는 평가가 설득력을 얻습니다.

나무위키 프로필 사진(설명용)
이미지 출처: 나무위키(프로필 페이지)

Stretch의 안무는 신체의 신축성을 형상화한 라인과 스텝이 관전 포인트입니다. 코러스의 에너지 팝과 브리지의 텐션 조절이 무대 몰입도를 끌어올립니다.

청취 가이드는 간명합니다. 인트로에서 테마를 인지하고, 벌스의 리듬 변주로 감정선을 따라가며, 후렴의 시그니처 제스처로 참여형 리스닝을 즐기면 곡의 매력이 극대화됩니다.

살림남 회차 리뷰 관련 보도 이미지
이미지 출처: 미주중앙일보(OSEN 인용 보도)

방송 동선은 최근 일자 기준으로 뮤직뱅크·전현무계획3·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등으로 이어졌습니다. 각 프로그램에서 상반된 매력을 보여주며 무대-예능-팬덤의 삼각 축을 균형 있게 확장했습니다.

결국 유노윤호의 강점은 "열정의 지속 가능성"입니다. 상황을 돌파하는 프로페셔널리즘과 팬과의 약속을 지키는 스태미너가 콘텐츠 신뢰도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핵심 키워드: 유노윤호, I-KNOW, Stretch, 동방신기, 정규 1집, 뮤직뱅크, 전현무계획3, 살림하는 남자들, EVERLINE 럭키드로우

향후 추가 무대와 예능 출연 소식, 오프라인 이벤트 업데이트는 TVXQ! 인스타그램, EVERLINE X, 주요 매체 기사를 통해 공식적으로 확인하면 됩니다.

주: 본 문서는 방송 및 공식 채널 공개 자료, 주요 매체 보도를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정확한 일정·구성은 각 공식 공지에서 최종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