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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TBC 추석 특집 ‘냉장고를 부탁해’가 또 한 번 화제의 키워드를 낳았습니다. 💥 그 주인공은 다름 아닌 ‘이재명 피자’입니다.


6일 방송분에서 김풍 셰프는 시래기·한우 채끝 등 토속 재료를 토핑으로 활용한 창작 피자를 선보이며 “이재명 피자”라는 파격적인 이름을 붙였습니다.

이날 녹화에는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동반 출연해 화제를 더했습니다. 🍕


방송 직후 포털에는 ‘이재명 피자’ 검색량이 폭발했습니다. SNS·커뮤니티에는 “도대체 무슨 맛?”, “시래기로 만든 피자라니!” 같은 반응이 쏟아졌습니다.

특히 X(옛 트위터)에서는 #이재명피자 해시태그가 실시간 핫 토픽 1위를 차지하며 2만 건 넘는 멘션을 기록했습니다. 🤳


재료는 투박해도 맛은 대통령급!” ─ 김풍 셰프

김풍은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시래기 특유의 구수함을 콰트로 치즈와 배합해 감칠맛을 살렸다”면서 “아이부터 어른까지 즐길 수 있는 K-피자를 보여주고 싶었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시청률 조사회사 AGB닐슨 집계에 따르면 이날 ‘냉부해’는 전국 시청률 8.4%를 기록, 동시간대 예능 1위에 올랐습니다.

전문가들은 “정치·먹방·예능을 한 번에 엮은 서사”가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했다고 분석합니다.


이재명 피자 방송 캡처
▲ 출처 : JTBC 방송 캡처

방송 속 ‘이재명 피자’ 레시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도우: 돌판 화덕에서 구운 우리밀 반죽
  • 소스: 시래기 페스토 + 된장·올리브오일
  • 토핑: 한우 채끝, 양파, 버섯, 모차렐라·리코타·고다·파르미지아노 4종 치즈
  • 피니시: 들기름 & 볶은 참깨

맛 평가 코너에서는 이재명 대통령이 “시래기의 구수함이 스파이시한 소스와 어우러져 한식·양식 경계를 허물었다”며 최고 점수인 ★★★★★★(6개)을 부여했습니다.

이에 정호영 셰프는 “K-푸드 외교의 새로운 아이콘이 탄생했다”고 화답했습니다. 😋


주목할 점은 ‘이재명 피자’‘K-푸드 글로벌화’ 메시지를 담았다는 사실입니다. 프로그램 기획 의도 역시 해외 시청자를 겨냥한 ‘한식 퓨전’ 콘텐츠 확대에 방점이 찍혀 있습니다.

JTBC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중 뉴욕·도쿄 팝업 스토어를 통해 ‘이재명 피자’를 실제 판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현재 배달 전문 브랜드·프랜차이즈들도 협업 러브콜을 보내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시래기·된장을 활용한 로컬 식재 콘셉트가 MZ세대 취향과도 맞아떨어진다”고 평가했습니다.

한편 일부 네티즌은 “이름이 정치적이라 부담스럽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이에 제작진은 “재미와 창의성을 우선으로 했을 뿐 특정 정치적 의도는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냉장고를 부탁해’는 지난 2014년 첫 방송 이후 셰프들의 즉석 요리 대결스타 출연진의 냉장고 공개라는 포맷으로 꾸준히 사랑받아 왔습니다.

특히 ‘이재명 피자’ 편은 프로그램 10주년을 맞아 기획된 추석 3부작 스페셜의 포문을 열며, 추후 ‘K-바비큐 편’ ‘궁중 디저트 편’이 순차 공개될 예정입니다.


🍕 정리하자면, ‘이재명 피자’는 토속 재료의 혁신적 변신유머러스한 네이밍이 결합해 탄생한 ‘밈(Meme) 요리’라 할 수 있습니다.

방송 한 편으로 정치·문화·푸드 트렌드까지 아우른 이번 사례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갖는 파급력을 다시 한 번 증명했습니다.

다음 주 ‘냉부해’는 어떤 신박한 레시피로 주말 저녁 안방을 사로잡을지 기대가 모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