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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줄리안 콜라 논란이 SNS를 달구고 있습니다. 벨기에 출신 방송인 줄리안 퀸타르트가 ‘3중컵’ 과대포장 문제를 지적하며 한 1인 콜라 카페를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이 발단이었습니다.


■ 사건의 시작

줄리안은 개인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아니 2중컵도 아닌 3중컵이라니, 과대포장의 끝판왕”이라는 문구와 함께 카페 상호가 노출된 사진을 올렸습니다. 친환경 활동가로 유명한 그는 🌱환경 보호 메시지를 강조했습니다.

줄리안 SNS 캡처출처: 엑스포츠뉴스


■ 사진 도용·사실관계 논란

그러나 곧바로 ‘사진 도용’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원본 리뷰 작성자는 “내 사진이 허락 없이 사용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부분에서 저작권초상권 문제가 대두됐습니다.

“친환경 메시지는 좋지만, 원작자 동의 없인 어떤 이미지도 사용해선 안 됩니다.” – 온라인 커뮤니티 댓글


■ 자영업자 반발과 커뮤니티 여론

해당 콜라 카페 측은 “3중컵은 탄산 유지와 손 보호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 해명했습니다. 자영업자 단체들도 “공개 저격은 영업권 침해”라고 반발했습니다.

커뮤니티 ‘더쿠’·‘루리웹’ 등에서는 “선한 의도라도 방식이 과했다”는 의견과 “유명인의 문제 제기로 과대포장 문제가 조명됐다”는 상반된 반응이 엇갈렸습니다.


■ 14절 사과문

비난이 확산되자 줄리안은 14줄 길이의 사과문을 게재했습니다. 그는 “특정 가게를 공격하려는 의도는 없었다”면서도 사진 출처 표기에 대해선 명확한 해명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사과문 보도 이미지출처: 조선일보


■ 환경 메시지, 어떻게 전달해야 하나?

전문가들은 “환경 캠페인팩트 체크당사자 소통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단순 비난보다는 대안 제시가 필요합니다.

키워드 ‘줄리안’, ‘콜라 카페’, ‘과대포장’은 이번 사안을 관통합니다. 소비자들도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재사용 컵·텀블러 사용에 동참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 유명인의 책임과 영향력

팔로워 40만 명이 넘는 줄리안은 한마디로 브랜드 이미지에 큰 영향을 줍니다. 이른바 ‘인플루언서 책임론’이 다시 부상했습니다.


■ 이후 전망

해당 카페는 친환경 포장 개선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줄리안 역시 “추후 환경 캠페인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 이번 논란은 환경보호소비문화 사이 균형을 어떻게 잡을지에 대한 숙제를 던졌습니다. 업계와 소비자, 그리고 유명인 모두가 함께 솔루션을 모색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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