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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 F/W 시즌, ‘우디’라는 단어가 패션·라이프스타일 시장 전반을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첫 신호탄은 SPAO의 (우디) 후드풀오버부산 투어 스웨트셔츠였습니다. 출시 직후 온라인 스토어 품절을 기록하며 ‘우디 후드풀오버’ 키워드 검색량이 폭증했습니다.

우디 후드풀오버출처 | SPAO


이어 끌로에의 시그니처 토트백 ‘우디 백’이 SNS 인증샷을 통해 재조명됐습니다. 브랜드 관계자는 “우디 백은 천연 캔버스와 우드 라벨이 주는 내추럴 무드가 MZ세대 취향을 정조준했다”고 전했습니다.

끌로에 우디 백출처 | 청담동에디션


캐릭터 상품도 가세했습니다. LINE FRIENDS가 출시한 ‘조구만 히어로 우디 망토 인형 키링’은 귀여운 빨간 망토로 소비자들의 ‘소확행’ 욕구를 자극했습니다.

조구만 히어로 우디 키링출처 | LINE FRIENDS SQUARE


패션 전문몰 BWAY의 우디 스트라이프 니트 셔츠 역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우드 버튼과 얇은 니트 짜임이 결합돼 “포멀과 캐주얼의 경계를 허문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우디 스트라이프 니트 셔츠출처 | BWAY


“우디 열풍의 핵심은 ‘따뜻함’과 ‘진정성’입니다. 자연 소재·우드 디테일·토이 스토리 캐릭터가 모두 같은 감정선을 건드리고 있죠.” – 패션MD 김예린


리빙 카테고리에서는 오일하우스가 선보인 우디 글라스 퍼퓸 보틀이 SNS ‘#우디향수공병’ 해시태그로 확산 중입니다. 원목 캡과 투명 유리의 조합이 DIY 퍼퓸족에게 높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향 제품 브랜드 슬로우허밍도 딥 우디 캔들·핸드크림 세트를 공개했습니다. 은은한 시더우드·샌들우드 노트가 ‘편안한 숲속 휴식’ 콘셉트를 완성해, 홈 프래그런스 시장에서 빠르게 주문이 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디’ 트렌드는 ① 자연주의 감성② 캐릭터 IP라는 두 축으로 분화하고 있습니다. SPAO·BWAY·끌로에가 전자를, LINE FRIENDS·디즈니 협업 라인이 후자를 대표합니다.

검색 팁📝 : ‘우디 후드풀오버 사이즈’, ‘우디 백 리셀가’, ‘우디 향 추천’과 같은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하면 원하는 정보를 더욱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업계는 이번 열풍을 “연말 소비 심리를 자극하는 웜테크(따뜻함+테크) 흐름”으로 분석합니다. 친환경 소재, AR 착장 미리보기, 캐릭터 NFT 등 기술 융합 전략까지 검토 중이라는 후문입니다.

패션테크 스타트업 ‘핏파인더’ 관계자는 “우디 후드풀오버의 온라인 피팅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실측 정보 제공이 반품률을 17% 낮췄다”며 ‘우디’ 키워드가 실무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 반응도 뜨겁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우디착장’ 릴스가 24시간 만에 조회수 130만 회를 기록했고, X(옛 트위터)에서는 “겨울엔 우디 니트로 꾸안꾸 완성”이라는 글이 빠르게 리트윗됐습니다.

전문가들은 “소비자는 단순한 상품이 아닌 스토리와 경험을 원한다”며, 우디 열풍2026 S/S 시즌까지 연장될 가능성을 높게 전망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디’따뜻함·레트로·지속가능성을 한데 묶어 ‘포스트 미니멀리즘’ 트렌드를 이끌고 있습니다. 올겨울, 옷장과 집안 구석구석에 우디 아이템을 더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