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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드라는 단어가 요즘 한국 소비·문화 전반을 가로지르고 있습니다. 한 단어 안에 음악 밴드·헤어밴드·온라인 커뮤니티 밴드·웨어러블 밴드까지 포함돼 있어 검색량이 폭발적으로 늘었습니다. 🎸


첫째, 음악 밴드 신(Scene)의 부활입니다. 글로벌 레전드 Rush 밴드신규 리마스터 음원을 공개하며 10·20세대까지 팬풀을 넓혔습니다.

“에너지 넘치는 70년대 사운드가 2024년형 리마스터로 돌아왔다” – 북미 음악 전문지 Billboard

Rush 밴드 1970s
사진=Wikipedia, CC BY-SA 3.0

국내에서도 잔나비·새소년 등 인디 록 밴드가 음원 차트를 역주행하며 ‘라이브 공연’ 예약률을 끌어올렸습니다.


둘째, 밴드를 직접 결성하려는 수요가 늘었습니다. 취미 플랫폼 클래스 수강 신청서에 “밴드 합주 경험” 항목이 3배 증가*2024.1Q 기준했습니다.

입문자를 위한 팁은 간단합니다. 기타·드럼·베이스·보컬 중 자신이 선호하는 포지션을 정하고, Naver BAND·대학 동아리·지역 문화센터를 활용해 인원을 구하면 됩니다. 🥁

네이버 밴드 모임
사진=NAVER BAND 캡처


셋째,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헤어밴드입니다. 뉴욕 브랜드 ‘Lele Sadoughi’의 JET 브리짓 벨벳 헤어밴드가 국내 SNS 피드를 장악했습니다.

벨벳 헤어밴드
사진=Lele Sadoughi 공식 홈페이지

스타일링은 간단합니다. 로우 번 헤어에 두르면 클래식, 하이 포니테일에 매치하면 Y2K 감성이 살아납니다.


넷째, ‘상처 보호 밴드’의 캐릭터 열풍입니다. 치이카와·스누피 등 IP가 적용된 캐릭터 밴드 판매량이 전년 대비 48% 뛰었습니다.

치이카와 캐릭터 밴드
사진=POOM몰 제품 페이지

특히 어린 자녀를 둔 가정에서 ‘밴드로 상처를 가리며 동시에 기분을 달래준다’는 구매 후기가 다수입니다. 😊


다섯째, 웨어러블 슬립 밴드 시장 확대입니다. 국내 스타트업 ‘슬리피솔’은 스트레스 완화 밴드를 출시해 2주 만에 목표 크라우드펀딩 320% 달성했습니다.

수면 관리 앱과 연동돼 △심박수 △수면 단계 △호흡 리듬을 실시간 분석하여 사용자의 ‘수면 밴드’ 착용 습관을 데이터화합니다.


왜 지금 ‘밴드’인가? 전문가들은 “문화와 헬스·커머스를 잇는 키워드로서 확장성”을 꼽습니다. 음악·패션·헬스케어 모두 ‘손쉽게 착용하거나 참여’할 수 있다는 공통점을 지녔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최근 3개월 간 포털 검색량을 보면 ‘밴드’ 연관 키워드가 ‘합주 밴드’ ‘헤어밴드 코디’ ‘수면밴드 효과’ 순으로 고르게 분포돼 있습니다.


앞으로의 전망입니다. 콘텐츠 업계는 밴드 음악 기반의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론칭을 예고했고, 패션업계는 ‘친환경 소재 밴드’를, 헬스케어 업계는 ‘AI 코칭 웨어러블 밴드’를 준비 중입니다.

결국, 밴드는 한 단어로 끝나지 않는 ‘융합 키워드’입니다. 음악으로 귀를, 패션으로 시선을, 헬스로 건강을 사로잡는 다층적 매력이 2024년형 라이프스타일을 재편하고 있습니다. 라이브이슈KR은 밴드 트렌드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