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을 둘러싼 환율·여행·문화 열기가 다시 뜨겁습니다.


엔화 약세가 이어지면서 한국 관광객의 체감 물가가 낮아졌습니다. 100엔당 900원대 초반이 지속돼 ‘가성비 여행지’라는 인식이 뚜렷해졌습니다1자료: 일본재무성.

서울역 환전소 관계자는 “10월 이후 일본 엔화 거래량이 전년 대비 38% 증가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 항공권 시장도 들썩입니다. 대한항공·제주항공은 오사카·도쿄 노선 좌석 수를 팬데믹 이전 95% 수준까지 회복했습니다.

여행 준비품 1순위는 eSIM입니다. 하나투어가 출시한 ‘일본 eSIM 5G 무제한’ 상품은 출시 3주 만에 2만 회선이 개통됐습니다.

“데이터 무제한 상품 덕분에 외국인 관광객의 체류 시간이 0.7일 늘었다” – 일본관광청 관계자

현지 축제도 풍성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의 OC Japan Fair는 ‘타코야키 챌린지’ 등 체험형 콘텐츠로 3일간 10만여 명을 끌어모았습니다.

도쿄 스카이라인
▲ 출처: Wikimedia Commons

정치 외교 면에서도 일본한국 관계가 숨 고르기에 들어갔습니다. 주한일본대사관 X(트위터)는 잇단 고위급 교류 소식을 실시간 게시해 ‘셔틀 외교’ 복원의 신호탄을 쏘았습니다.

경제적으로는 희소금속·반도체 공급망 재편이 화두입니다. 고려아연과 협력 중인 도쿄 소재 제련기업은 2025년까지 니켈·리튬 조달량을 30% 확대할 계획입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자유민주당(LDP)의 장기 집권 구조가 유지되지만, 물가 상승과 임금 격차 해결이 최대 과제로 지목됩니다.

⚽ 스포츠 열기도 거셉니다. 일본 축구 국가대표팀은 10월 14일 사우디아라비아와 친선 경기를 치르며, 파리 올림픽 대비 모의고사에 돌입했습니다.

IT 분야에서는 NTT 도코모가 ‘6G 프로젝트’를 공개했습니다. 2025 오사카·간사이 엑스포 전시관에 메타버스 관광 부스를 설치해 현지 체험을 가상 공간으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자유민주당 로고
▲ 출처: 나무위키 LDP 로고

쇼핑 트렌드도 진화했습니다. 로손·세븐일레븐은 모바일 주문→호텔 배송 서비스를 도쿄 23구 전역으로 확대했습니다.

🔖 여행 팁: 지하철 스이카·파스모는 스마트폰 탭 충전이 가능해져 환전 없이도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2024-2025년 일본 여행자 수가 사상 최초 연 4,000만 명을 넘어설 것”이라 전망합니다. 저렴해진 환율, 풍부한 문화 콘텐츠, 첨단 기술 경험이 삼위일체로 작용한 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