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가 다시 한번 실시간 인기검색어로 떠올랐습니다. 최근 5월 수출 21.5% 급감 소식부터 미국 210억 달러 투자 계획까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24일, 조선일보는 “美 관세에 5월 현대차·기아 수출 21.5% 급감…국내車 총생산도 줄어”고 보도했습니다.1 해당 보도는 관세 부담 이슈가 실적에 미친 영향을 짚었습니다.
미국은 최근 트럼프 행정부 시절 부과했던 고율 관세를 유지하며 한국산 자동차에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현대차그룹은 국내 생산을 조절하고, 미국 내 재고 소진에 주력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반면, 현대차는 미국 시장 내 장기 성장을 위해 대규모 투자를 단행합니다. 2025년 3월 발표된 미국 210억 달러 투자 계획은 조지아 전기차 공장 확장과 현지 생산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Hyundai Motor Group Commits to U.S. Growth with USD 21 Billion Investment.” – Hyundai Newsroom
전기차(EV) 라인업도 최신 트렌드에 맞춰 빠르게 강화되고 있습니다. Ioniq 5, Ioniq 6를 비롯해 SUV 전용 모듈(E-GMP)을 활용한 신차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호평을 받는 중입니다.
N 브랜드는 고성능 스포츠 모델의 입지를 굳히며 마니아층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i30 N과 Elantra N은 서킷 테스트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입증했습니다.
최근 현대차 주가는 미국 투자 기대감과 전기차 판매 호조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한국거래소에서 005380(현대차) 종목은 장중 신고가를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국내 시장 점유율은 약 40%대, 글로벌 판매량은 연간 740만 대 수준을 기록하며 세계 5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생산 측면에서는 국내 공장 외에도 미국, 체코, 인도, 중국 등 전 세계 6개 주요 생산 기지가 가동 중입니다. 이를 통해 각 지역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판매도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친환경 모델의 비중이 30%를 넘어서며 친환경차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수소차 분야에서도 현대차는 투자 리더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넥쏘(NEXO) 모델은 수소충전소 인프라 확산과 더불어 꾸준히 판매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미래 모빌리티 전략 중 하나인 자율주행 기술은 레벨4 수준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상용화를 위한 협력사와의 협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금융·리스 프로그램도 강화되었습니다. 소비자들은 맞춤형 할부와 전기차 충전 지원 혜택을 통해 초기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현대차는 단기 수출 차질을 극복하고 미국 투자와 친환경 신차 출시로 장기 성장 기반을 공고히 다지고 있습니다.
현재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오른 이유는 수출 감소 이슈와 미국 대규모 투자 소식이 맞물린 결과로 분석됩니다. 투자자와 소비자 모두가 현대차의 미래 전략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현대차의 글로벌 행보와 신기술 도입을 지속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yundai Newsroom, https://www.hyunda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