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할로윈(Halloween)’이 다가오며 전국 상권이 주황빛 호박과 괴상한 소품으로 뒤덮이고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 완전 해제 이후 맞는 두 번째 시즌으로, 코스튬·파티·분장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 국내 시장 규모가 1조 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최근 주요 트렌드는 ‘얼리 할로윈’입니다. 10월 초부터 테마 카페·편집숍이 할로윈 콘셉트를 선보이면서 방문객 체류시간이 30% 증가했고, SNS 해시태그 #할로윈준비 게시물은 전년 대비 1.7배 늘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넥스트 코스튬’ 열풍입니다. AI 캐릭터·메타버스 아바타를 오프라인 분장으로 옮기는 사례가 늘어, 3D 프린터로 소품을 제작하거나 AR 안경을 활용해 가상효과를 더하는 방식이 주목받습니다.
전통적 인기의 호러 캐릭터도 건재합니다. ‘웨드니스 아담스’·‘고스트버스터즈’·‘조커’ 등은 올해 넷플릭스·DC 영화 흥행 덕분에 다시 소환됐습니다. 의상 업체들은 할로윈 코스튬 라인업에 복고풍 디테일을 추가해 MZ세대 감성을 겨냥했습니다.
분장 시장에서는 ‘고어 메이크업’보다 ‘글램 고스트’가 강세입니다. 형광 피그먼트·홀로그램 파우더를 활용한 반짝이는 상처 표현이 트렌드로, 뷰티 유튜버들이 업로드한 튜토리얼 영상 조회 수가 1주일 만에 500만 회를 돌파했습니다.
“올해 할로윈 메이크업 판매 비중 중 글리터·크롬 파츠류가 62%를 차지했습니다.” – 국내 화장품 브랜드 관계자1
DIY 열풍도 거셉니다. 원목 조각 호박 대신 친환경 PLA 재질 미니 펌킨 무드등이 인기인데,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 목표액의 450%를 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제로 웨이스트 할로윈’을 외치며 재활용 천으로 망토를 만드는 챌린지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먹거리 역시 진화했습니다🍬. 대형 베이커리 체인은 멕시칸 ‘판 데 무에르토’를 한국식 단호박 필링으로 재해석했고, 편의점은 한정판 ‘피 칵테일’ · ‘블랙 치즈 핫도그’를 선보여 MZ세대의 ‘인스타 인증’을 자극했습니다.
행사장도 풍성합니다. 서울 이태원은 작년 인파 사고 후 ‘안전 지침 강화’를 전면에 내세워 1방향 동선·실시간 인구 밀집도 앱을 도입했습니다. 경찰·소방 인력을 작년 대비 120% 증원해 방문객 불안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입니다.
테마파크 업계는 ‘좀비 퍼레이드’ 대신 가족형 퍼레이드를 확대했습니다. 에버랜드 ‘문라이트 매직’과 롯데월드 ‘호러 사파리’는 공포 수위를 연령별로 구분해, 유아·청소년·성인 전용 구역을 나눔으로써 할로윈 축제 참여 폭을 넓혔습니다.
반려동물 코스튬 시장도 주목받습니다🐾. 온라인몰 검색량 상위 20개 중 7개가 ‘펫 드라큘라 망토’·‘호박 슈트’ 등이었고, 반려견 전용 ‘트릭 오어 트릿 런’이 서울숲에서 처음 개최돼 2천 명이 몰렸습니다.
이커머스 업체들은 ‘할로윈 슈퍼 위크’를 선언해 최대 70% 할인전을 진행 중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10월 셋째 주 매출이 블랙프라이데이 주간의 85% 수준까지 성장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진=Unsplash | 연출된 호박 디스플레이
어린이를 위한 키즈 프렌들리 행사도 풍부합니다. 국립과학관은 ‘과학으로 보는 유령 이야기’ 체험전을 열어 불꽃 실험·분자 요리 수업을 결합했고, 도서관은 ‘호박 등 만들기 워크숍’을 통해 환경 교육과 창의 활동을 동시에 제시했습니다.
지속가능성과 안전이 화두인 만큼, 전문가들은 △친환경 소재 의상 선택 △과도한 스프레이 혈액 사용 자제 △밀집 지역 실시간 모니터링 등을 권고합니다. 할로윈 안전수칙 검색량이 급증한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여행 수요 역시 높아 뉴올리언스 ‘부두 투어’, 마이애미 ‘오션 드라이브 코스튬 패레이드’ 등이 인기 패키지로 떠올랐습니다✈️. 국내 여행사들은 한·미 직항 노선 증편과 함께 ‘해외 할로윈 원정’ 상품을 기획해 예약률 90%를 기록했습니다.
결국 2025년 할로윈은 ‘공포’에서 ‘경험·참여·안전’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업계·행정이 함께 만드는 풍요롭고 책임 있는 축제가 될지 주목되며, 남은 기간 현명한 준비로 추억과 안전을 모두 챙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