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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플은 넥슨의 핵심 개발 자회사로, 인기 IP인 던전앤파이터 시리즈를 제작하며 업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네오플의 전면파업과 성과급 갈등 이슈를 체계적으로 살펴봅니다. 🎮


‘던전앤파이터’ 시리즈 출시 이후 네오플은 국내외에서 누적 이용자 수 7천만 명 이상을 기록하며, 게임업계 혁신을 주도했습니다. 🚀

2025년 6월 25일부터 시작된 네오플 노동조합의 3일간 전면파업은 국내 게임업계 최초라는 점에서 주목받았습니다.


“성과급 축소와 고강도 노동 환경을 개선하라”

는 노조의 주장은 1회사 측의 합리적 보상 정책 유지 주장과 대립했습니다.

노조는 평균 연봉 2억2000만원에도 불구하고, 신작 실적과 연동된 성과급이 축소되었다며 보상 체계 전면 개편을 요구했습니다.


반면, 사측은 “성과 기반 보상 체계로 지급을 진행 중이며 추가 보너스도 검토 중”이라며 합리적 보상 방침을 강조했습니다.

이 같은 노사 갈등은 게임개발 생산성직원 만족도 사이의 균형점이 핵심 쟁점으로 부상했음을 보여줍니다.


이번 파업으로 고객 대상 서비스에는 즉각적인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장기적 관점에서는 업데이트 일정 지연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

업계 전문가들은 “네오플의 협상 결과가 국내 게임사 전반의 성과급 제도 재정비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성과급 제도는 출시 2년 후 프로젝트 이익 일부를 배분하는 구조로, GI 제도라고도 불립니다.


향후 노사 양측의 협상 포인트는 성과 공정성 확보와 지속 가능성 강화로 요약됩니다.

네오플은 글로벌 시장 진출과 라이브 서비스 확장 과정에서, 안정적 보상과 건강한 업무 문화를 동시에 구축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네오플의 전면파업 사태는 게임업계 최초라는 점에서 역사적 의미를 가지며, 향후 보상 체계와 협업 문화에 대한 업계 전반의 관심을 환기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조선비즈 (사진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