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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지민이 솔로 2집 ‘MUSE’로 또 한 번 세계 음악시장을 흔들고 있습니다.💜


앨범 선주문량이 250만 장을 넘어섰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국내외 음반 유통사는 긴급 증판에 돌입했습니다.

방탄소년단 지민 MUSE 자켓

‘MUSE’는 전작 ‘FACE’보다 한층 깊어진 R&B 사운드와 아날로그 레코딩 기법이 결합돼, ‘LP 시대의 귀환’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타이틀곡 ‘Who’는 공개 24시간 만에 스포티파이 520만 스트리밍을 기록하며 K-pop 남솔로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지민은 K-pop을 넘어 글로벌 팝 신의 주류로 자리 잡았다” ― 미국 빌보드 칼럼니스트 제프 벤자민

빌보드 측은 “현재 추세라면 ‘Who’가 핫 100 상위권에 직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습니다. 지난 해 ‘Like Crazy’로 1위를 경험한 지민이 어떤 신기록을 세울지 집중됩니다.

흥미로운 점은 전역을 앞둔 2026년까지 별다른 방송활동이 없음에도 틱톡 #Jimin_MUSE 챌린지 영상 누적 조회수가 8억 뷰를 넘어섰다는 사실입니다.📱

브랜드 평판 연구소가 집계한 8월 남자 아이돌 개인 브랜드 지수에서 지민은 1위를 차지했고, ‘방탄 지민’ 키워드는 포털 실시간 검색어를 장악했습니다.

음악 외 수익모델도 눈길을 끕니다. 지민이 직접 디자인한 한정판 아트토이는 3분 만에 완판, 리셀가가 5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문화평론가들은 “‘MUSE’ 프로젝트는 아티스트·팬·브랜드가 상생하는 팬덤 경제의 대표 사례”라고 분석했습니다.

지민은 올해 초 유니세프 Love Myself 캠페인에 5억 원을 기부하며 선한 영향력을 이어갔습니다.🌱

다음 일정도 빼곡합니다. MTV VMA ‘Best K-Pop’ 부문 후보, ‘골든디스크 어워즈’ 솔로 퍼포먼스 등이 예정돼 있어 글로벌 팬덤 ARMY의 응원 열기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안무 챌린지, LP 컬러웨이, 한정 NFT 포토카드 등 멀티 채널 전략이 체류시간을 높이며 검색 트래픽을 끌어올릴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 마지막으로 팬들은 ‘스트리밍 3+1 규칙’(3번 스트리밍 후 1번 휴식)을 공유하며 음원 순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MUSE’가 써 내려갈 새로운 기록이 기대됩니다.

라이브이슈KR은 지민의 모든 공식 업데이트를 실시간으로 전하며, ✨방탄소년단 지민의 행보를 계속 주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