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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용만이라는 이름은 1950년대를 관통한 한국 대중가요사의 살아있는 역사였습니다.

그는 ‘남원의 애수’‘청춘의 꿈’을 통해 전후(戰後) 폐허를 위로했고, 다수의 자작곡으로 한국형 트로트의 뿌리를 다졌습니다.


김용만 대표 이미지
사진=Unsplash, 기사와 직접적 연관 없음


“대중가요는 서민의 일기장이다.”
고(故) 김용만이 생전에 남긴 말입니다.

27일 새벽, 향년 89세로 별세 소식이 전해지면서 음악계와 팬들은 깊은 애도의 물결에 잠겼습니다.

1935년 국악 명창 김대근의 3남으로 태어난 그는 경기민요를 자연스럽게 접하며 자랐습니다.

1953년, 악기점에서 작곡가 김화영을 만나며 운명이 바뀌었습니다. 이 만남이 ‘남원의 애수’ 탄생의 시발점이었습니다.

김용만의 데뷔곡은 발매와 동시에 전국 라디오 차트를席권(석권)했습니다. 특유의 애잔한 창법과 경기민요 장단이 절묘하게 어우러졌기 때문입니다.

KBS 전속가수로 활동하던 1950~60년대, 그는 ‘효녀 심청’, ‘삼등 인생’, ‘생일 없는 소년’ 등 주옥같은 히트곡을 연달아 발표했습니다.

또한 백야성과 ‘콤비’를 이뤄 다수의 작곡·편곡을 공동으로 진행하며, 자급자족형 싱어송라이터의 선구자로 평가받았습니다.

※ 1950년대엔 가수가 직접 작사·작곡을 하는 경우가 드물었습니다.

그는 국내 첫 순회공연 시스템을 도입해 지방 문화 활성화에도 기여했습니다. 버스를 개조한 이동식 무대는 당대 최고의 흥행 아이콘이었습니다.

70년대 후반 이후에는 후학 양성에 매진하며 국립전통가요연구회를 설립, 30여 명의 제자를 배출했습니다.

김용만의 음악은 오늘날 트로트 열풍의 원류로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트로트 4단 꺾기’라는 기교 역시 그가 무대에서 처음 시연했다는 설이 유력합니다.

이번 별세 소식 후, 국내 주요 음원 플랫폼에서는 ‘남원의 애수’가 실시간 차트 상위권을 재차 기록했습니다. 이는 세대를 초월한 공감력이 여전히 유효함을 방증합니다.

빈소는 서울 송파구 ○○병원 장례식장 3호실에 마련됐으며, 발인은 30일 오전 9시 예정입니다. 유족 측은 “고인이 생전에 사랑한 음악처럼 따뜻하게 보내드리고 싶다”고 전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대중음악협회는 국가유공 문화인 지정을 추진 중이며, 서울시도 ‘김용만 거리’ 조성을 검토한다고 밝혔습니다.

📌김용만 연관 검색 키워드: ‘남원의 애수 가사’, ‘김용만 청춘의 꿈’, ‘1950년대 트로트’


라이브이슈KR은 故 김용만 선생의 명복을 빌며, 그가 남긴 음악적 유산을 깊이 조명할 예정입니다. 그의 선율은 여전히 우리의 일상 속에 흐르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