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할로윈(Halloween)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올해 국내외 할로윈데이는 팬데믹 완화 이후 최대 인파가 예상되며, 관련 시장 규모가 131억 달러를 돌파할 전망입니다.
1. 할로윈의 기원과 진화
켈트족의 ‘사윈(Samhain)’ 축제에서 출발한 할로윈은 20세기 들어 미국 대중문화와 결합하면서 ‘코스튬 파티’로 재탄생했습니다. 최근에는 K-컬처와 만나 K-Halloween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습니다.
2. 국내 트렌드
서울 이태원, 부산 해운대, 대구 동성로 등 주요 상권은 테마 포토존과 퍼레이드로 축제 분위기를 확대했습니다. 지방자치단체도 ‘안전 관리 인력’을 평년 대비 30% 늘려 사고 예방에 나섰습니다.
3. 글로벌 명소
미국 매사추세츠주 세일럼(Salem)은 일명 ‘마녀의 도시’로 불리며 한 달 내내 공연과 퍼레이드가 열립니다. 휴스턴, 내슈빌 등 남부 도시들도 고스트 투어와 호러 테마파크를 앞다퉈 공개했습니다.
“올해 세일럼 방문객은 100만 명을 넘어설 것”*주최 측 예측
4. 경제 효과
전미소매연맹(NRF)은 올해 코스튬·캔디·데코레이션 소비 지출이 13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집계했습니다. 국내 이커머스 또한 ‘넾다세일’ 등 초특가 행사로 매출 신기록을 노립니다.
5. 인기 코스튬 TOP 5
① 게임·영화 캐릭터
② 레트로 뱀파이어
③ 좀비 간호사
④ 잭-오-랜턴 의상
⑤ 반려동물 커플룩🐶+🧛♂️

사진=Pixabay, CC0
6. MZ세대 소비 패턴
‘DIY 코스튬’ 검색량이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재활용 의상, 3D-프린팅 소품 등 지속가능성을 강조한 ‘에코 할로윈’이 새로운 키워드로 부상했습니다.
7. SNS 챌린지
인스타그램에서는 #할로윈캠핑, #강아지할로윈 해시태그가 급증했습니다. 숏폼 플랫폼 틱톡은 ‘Trick or Dance’ 챌린지로 10억 뷰를 돌파했습니다.
8. 콘텐츠 업계 움직임
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는 호러 시리즈 신작을 일제히 공개했습니다. Fate/Grand Order 등 게임 업체도 ‘파이널 할로윈 2025’ 이벤트로 유저 참여를 이끌고 있습니다.
9. 식음료 시장
편의점 ‘한정판 블랙 라벨 캔디’, 프랜차이즈 카페의 ‘고스트 라떼’가 완판 행진을 이어갑니다. 수제 양조장은 펌프킨 에일로 ‘할린이’ 입맛을 사로잡았습니다.
10. 안전 수칙
행안부 관계자는 “Crowd Management 표준 매뉴얼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전문가들은 △한 방향 통행 △음주 절제 △야간 시인성 의상을 핵심 지침으로 꼽았습니다.

사진=Visit Houston Texas, 공식 홈페이지
11. IT·스마트 테마
AR 필터로 실시간 코스튬 변경이 가능해졌습니다. 국내 스타트업은 AI 분장 추천 앱을 출시해 다운로드 50만 건을 돌파했습니다.
12. 반려동물 시장
펫 전문 브랜드는 ‘포켓 몬스터’ 테마 의상을 선보였고, 반려견용 저당 호박쿠키 세트가 완판 되었습니다. 수의사는 “초콜릿·양파는 절대 금물”이라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13. 여행·숙박
제주도 리조트는 ‘할로윈 불꽃놀이 패키지’를, 강릉은 ‘호러 서핑 나이트’를 출시했습니다. 해외 직항 노선은 세일럼·LA·도쿄 디즈니까지 확대되어 항공권 검색량이 3주 연속 상승했습니다.
14. 환경과 공존
플로깅 봉사단체는 호박 가면을 쓰고 쓰레기 줍기 캠페인을 펼칩니다. 전문가들은 종이 데코, 친환경 LED 조명 사용을 권장하며 ‘제로 웨이스트 할로윈’을 제안했습니다.
15. 전망과 결론
올해 할로윈은 문화·경제·기술이 융합된 ‘멀티버스 축제’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즐거움과 안전, 그리고 지속가능성을 모두 챙긴다면 2025년 10월 31일 밤은 어느 해보다 빛나게 기록될 것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