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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S 2TV 주말드라마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가 수도권 가구 기준 시청률 16.9%를 기록했습니다. 첫 방송 후 넉 달 만에 자체 최고 수치를 경신하며 주말 안방을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양조장 ‘독수리 술도가’를 배경으로 한 이 작품은 전통주 산업 재도약이라는 현실적 이슈와 다섯 형제·형수가 겪는 가족 멜로를 절묘하게 버무렸습니다.

극본 구현숙 작가와 연출 최상열 PD는 “우리 사회가 잊고 지낸 발효의 시간처럼, 사람 사이 숙성된 정(情)을 그리고 싶었다”고 연출 의도를 밝혔습니다.


주연 엄지원·안재욱·신슬기·최윤영 등은 세대별 감정을 고루 건드리며 ‘전 세대 공감극’이라는 평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방송분에서 신슬기(독고세리)이석기(강수)의 출생 비밀을 알게 되는 장면은

“제 어머니한테 손대지 마세요!”

라는 대사와 함께 최고 분당 시청률 19.4%를 찍었습니다.


시청자들이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에 몰입하는 이유는 탄탄한 서사 구조OST 파워입니다. 5번째 OST ‘A Better Day’(가창: ULUV)는 멜론 드라마 차트 1위에 오르며 극의 몰입도를 높였습니다.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방송 캡처
이미지 출처: 아이뉴스24

제작진은 사운드 디자인에도 공을 들였습니다. 장맛비 속 양조장 씬에서는 빗소리 대신 발효통 거품소리를 믹싱해 ‘술 익는 시간’을 상징적으로 표현했습니다.


인물 관계 역시 끊임없이 뒤틀리고 풀리며 ‘K-막장’이 아닌 ‘K-숙성’ 감성을 택했습니다. 장모(박정수)의 재혼 반대, 나영은(최윤영)의 “내 딸 데리고 엄마 놀이?” 같은 대사는 갈등을 직설적으로 드러내되 폭력성을 최소화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분석 플랫폼 K-InsightSNS 버즈량이 4주 연속 1위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X(구 트위터) #독수리5형제를부탁해 해시태그는 하루 5만 건 이상 언급되고 있습니다.


OTT·해외 동시 방영도 흥행의 견인차입니다. KBS WORLD·Viki·Wavve에서 실시간 스트리밍되며, 일본‧대만 동시 시청이 가능해 ‘글로벌 패밀리극’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드라마 속 전통주 레시피가 실제 농림축산식품부 ‘K-주류 육성 프로젝트’와 맞물려 체험형 관광 수요까지 자극하고 있습니다.


다음 주 43·44회 예고편에서는 독고탁(최병모)의 무리한 확장과 대주주 개입으로 ‘경영권 분쟁’이 본격화됩니다. 시청자들은 “형제 간 주주총회 장면이 최대 관전 포인트”라고 입을 모읍니다.

제작진은 “마지막 회까지 ‘가족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질 것”이라며 긴장감을 높였습니다.


관람 팁 🎯

  • 본방: 매주 토·일 오후 9시 25분 KBS2
  • 다시보기: 웨이브·시리즈온·티빙 동시 서비스
  • 영문 자막: Viki ‘For Eagle Brothers’

양조장·가족·멜로 3박자를 모두 잡은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20% 시청률 벽을 돌파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