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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이글스의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이 친정팀 복귀와 동시에 KBO리그 전체 흐름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최근 키움 히어로즈전 이후에도 그의 이름은 포털 상위권을 지키며 ‘류현진 효과’가 실감나는 하루였습니다.

이번 경기에서 선발은 외국인 투수 코디 폰세였지만, 더그아웃 맨 앞에 선 류현진은 투구마다 손짓‧눈빛으로 후배들을 독려했습니다. 7이닝 1실점으로 내려온 폰세를 끌어안는 장면은 홈·원정 팬 모두의 마음을 뜨겁게 달궜습니다.

SNS에는 “폰세가 수건을 들고 와 류현진이 팔을 얹던 시멘트 난간 위에 살포시 깔아줬다”는 일화가 퍼졌고, 두 선수의 브로맨스는 단숨에 화제의 중심이 됐습니다. 한화 더그아웃이 달라졌다는 반응이 지배적입니다 😊.

류현진과 폰세 포옹
사진=네이트스포츠/김한준 기자

관중 지표도 인상적입니다. 올 시즌 평균 관중은 전년 대비 37.8% 증가했고, 원정 경기에서는 한화 유니폼이 ‘주황 물결’을 이루며 전국을 누비고 있습니다.

경기 후 김경문 감독은 “내일도 잘 부탁한다”며 류현진과 하이파이브를 나눴습니다. MLB 11년 경력이 고스란히 녹아든 멘토링은 젊은 투수들의 발전 속도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투구 지표 역시 에이스다운 수치입니다. 시즌 ERA 2.45, WHIP 1.05로 리그 최상위권을 질주하며 압도적 안정감을 과시합니다.

“구속보다 커맨드타이밍이 중요하다.” ― 류현진

실제 포심 평균 구속은 147km/h로 MLB 시절보다 2~3km/h 낮지만, 느린 커브·체인지업의 타이밍 차가 커지며 헛스윙률이 4.8%P 상승했습니다.

수건 깔아주는 폰세
사진=X(구 트위터) @rangebehind

팬덤의 또 다른 관심사는 등번호 #99 영구결번 여부입니다. 나무위키·구단 커뮤니티에서는 “류현진 은퇴 시 구단 최초 투수 영구결번”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으며, 구단도 긍정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비즈니스 효과도 막강합니다. 대전시는 지난 1일 ‘꿈씨패밀리’ 굿즈 공동브랜딩 협약을 체결하며 류현진을 공식 홍보대사로 위촉했습니다. 친필 사인·투구폼 실루엣이 담긴 굿즈는 꿈돌이하우스, 신세계백화점 대전홍보관 등에서 관광 상품으로 판매될 예정입니다.

스포츠마케팅 업계에 따르면 ‘류현진 복귀 시즌’ TV 시청률은 최대 4.2%P 상승했고, 광고 단가도 평균 18% 인상됐습니다. 구단 MD 매출 역시 월평균 52% 급증해 지역경제 회복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팀 성적 역시 고무적입니다. 한화 이글스는 승률 0.552로 4위권을 유지하며 가을야구 진출 기반을 닦았습니다. 전문가들은 “류현진의 베테랑 DNA가 포스트시즌에서 빛을 발할 것”이라고 입을 모읍니다🔥.

MLB 78승의 커리어를 쌓은 그는 토론토 블루제이스와 작별 후, 8년 총액 170억 원이라는 파격 조건으로 KBO에 돌아왔습니다. ‘메이저리그 출신 슈퍼스타’라는 타이틀은 이미 리그에 새 활기를 불어넣고 있습니다.

향후 일정도 숨 가쁩니다. 7월 10일 두산전, 7월 16일 KT전 선발이 예고됐으며, 잠실 두산전은 양의지와의 재회로 벌써 예매율 90%를 돌파했습니다.

결국 류현진은 단순한 선수 그 이상입니다. 구단·리그·지역사회를 아우르는 종합 콘텐츠로 진화한 그의 다음 행보가 축구·배구 등 타 종목에도 시사점을 던지고 있습니다. ‘99번’이 던지는 또 한 번의 레전드 스토리에 팬들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