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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5호선 방화범 사건은 지난 6월 31일 여의나루역~마포역 구간에서 발생했습니다. 이 사건은 휘발유를 뿌리고 불을 지른 충격적인 방화범 행위로 실시간 검색어에 올랐습니다.

지하철 5호선 방화 사건 현장 이미지 출처: YTN


이날 오전 8시 42분경, 60대 남성 원씨는 여의나루역 승강장에서 휘발유를 객실 바닥에 뿌리고 라이터로 불을 붙였습니다.

이로 인해 객실 내 승객 약 160명이 큰 피해를 입을 뻔했고 6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방화범 원씨(67)는 이혼소송 항소심에서 패소한 후, 개인적 불만이 범행 동기로 분석되었습니다.

서울남부지검 전담수사팀은 원씨를 살인미수·현존전차방화치상·철도안전법 위반 혐의로 구속 기소했습니다.

검찰은 기존 현존전차방화치상 혐의 외에도 160명을 대상으로 한 살인미수 혐의를 추가했습니다.

지하철 안전 매뉴얼에 따라 승객 대피 안내 방송과 비상문 내부 삭도 개방 절차가 즉시 시행되었습니다.

“터널 구간 화재 시 대피난이 어려워 사전 안전 설비 강화가 필요합니다” – 철도안전 전문가 박모 교수

국토부는 철도안전법 개정을 통해 불연성 소재 확대 적용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비상시에는 손수건으로 코와 입을 가리고, 비상버튼을 눌러 구조 요청해야 합니다.

과거 2019년 1호선 방화 사건과 2020년 3호선 스프링클러 오작동 사례와 비교해 긴급 대응 절차가 개선되었습니다.

이번 사건은 사회 불안 심리가 극단적 범죄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지하철 5호선 방화범’ 키워드는 안전 대책과 수사 현황 검색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지하철 5호선 방화범 사건은 철도 안전의 중요성을 다시금 환기시켰습니다.

참고: YTN·연합뉴스·한겨레 보도자료
이미지 출처: YTN